프랑스의 쿠키 종류인 랑구 데 샤 Langue De Chat 는 일본의 많은 제과점들이 만드는 과자로 북쪽의 홋카이도에서는 '하얀 연인 (시로이고이비또 白い戀人)'부터 후쿠오카의 '후쿠오카(福岡)의 연인' 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공장 제품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산리츠 Sanritsu의 쿠크다스인데 벨기에의 다스 지방에서 만드는 과자라고 소개를 했다고 하지만 아무리 다스 지역의홈페이지들을 찾아 봐도 그런 과자는 안 보이더라고요.
아무튼 그 쿠크다스가 대만의 수입과자점에 있길래 한통 사보았는데 저렴한 포장에 8개의 쿠크다스가 들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생긴 것은 크라운 제과의 쿠크다스와 똑 같은 모양에 심지어는파도 무늬까지 비슷합니다만 차이점은 산리츠의 쿠크다스 중에 파도 무늬가 있는 것은 초콜릿 크림이 든 것이고 흰 크림이 든 것은 파도 무늬가 없는데크라운의 쿠크다스는 크림의 색깔에 상관없이 파도 무늬가 있다는 점이겠습니다.


크라운 쿠크다스는 이렇게 생겼고요.

맛은 산리츠의 쿠크다스가 조금 더 촉촉하고 부드럽다면 크라운쿠크다스는 조금 바스러지는 듯한 건조함이 차이라면 차이겠는데 이것은 한국과 일본 사람들이 선호하는 질감의 차이를 고려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로서 홋카이도의 하얀 연인 만 구해서 포스팅하면 랑구데 샤 종류들 중에 그래도 유명한 것들은 거의 다 올린 것이 될 듯 합니다.
덧글
계절한정으로 딸기가 섞인 화이트 초콜릿이 든 것이 있다고 하더군요.
벨기에의 달코미들을 소개해 주세요... 하고 말이죠.
그 맛에 여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