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대만에서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전기 스쿠터 GoGoRo 모터리제이션 - 탈 것과 기술들

전기자동차가 인기를 얻으면서 동시에 전기자전거와 전기 스쿠터들도인기를 얻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미 타이완 정부는 2행정 스쿠터에 대해서는폐기를 유도하고 4행정 스쿠터만 신제품 판매가 가능해져서 스쿠터가 많은 타이페이 시내의 대기 오염 정도가 많이 감소되었는데그나마도 전기 스쿠터로 좀 더 깨끗한 공기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대만 정부의 정책입니다.

물론 전기 스쿠터 생산으로 인한 신산업 발전 목적과 여기에 힘입어해외 시장을 개척하자는 의도도 있고요.

 

전기자동차는 대형의 장치산업이라 기존의 회사들이나 할 수 있고 완성차업체로는 녹다운 베이스로 외국에서 프레임과 부품들을 가져와 조립을 하는 회사조차 하나밖에 없는 대만에서 하기에는 상당히 벅찬 것이라고 하겠지만스쿠터나 자전거의 경우에는 부품부터 완성품까지 상당히 많은 회사들이 있으니 노려볼 만한 것이겠습니다.

 

스쿠터 업체만 하더라도 KYMCO SYM (삼양) 같은 회사는 해외로도 많이수출을 하고 있고 외에도 상당히 많은 회사들이 있으며 자전거의 경우에는 세계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상당한 편이라 전기 자전거와 전기 스쿠터를 생산하는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겠습니다.

 

그런 대만 시장에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고고로 GoGoRo라는 회사의 전기 스쿠터인데 이 고고로는 미국의 엔지니어와 홍콩인 마케팅 사업가가 합작으로 대만에 세운회사입니다.

 

모델은 2 모델로 smartscooter Gogoro S 가 있는 듯 하고 배터리는두개의 48V 팩을 써서 약100킬로미터 정도의 주행거리를가지고 있는데 충전은 집에서도 할 수 있고 주행 중에 타이페이 시내에 있는 Gogoro 스테이션에서충전을 하거나 배터리 팩을 교체하는 방식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두 모델 다 모터 출력이 약 8마력이상으로 내연기관식 125cc 스쿠터보다 출력이 좀 더 높은 편이고 다른 전기 스쿠터들보다는 확실히강력한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만을 여행하다 보게 되는 대부분의 스쿠터는 50cc 90cc 정도의 소출력 스쿠터들이 대부분이며 125cc 정도의 스쿠터는 상당히 대형에 속하게 되고 젊은 사람들 특히 남자들은 대출력의 125cc 스쿠터를 가지고 싶어 하는데 이것은 그대로 대출력 전기 스쿠터로 이어지는 듯 합니다.

출발 토크라든지 가속력 같은 것이 좋으면 좋지요.

 

이런 고고로의 내부를 볼 수 있는 전시장에 타이페이 101 빌딩 근처에 있어서 조금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모터는 시트 밑에 있고 벨트를 통해 뒷바퀴에 힘을 전달하며 브레이크시스템은 차체 자체가 무겁지 않고 브레이크를 잡는 순간 모터 출력이 감소하는 프로그램을 내장했는지 큰 브레이크 압력이 필요 없어 보이는 소형의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쓰고 있습니다.

제법 고급스러운 클러스트 패널

전기 스쿠터 답게 전기 소비향이 적은 LED로 헤드라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경주용 모터 사이클이나 자동차의 경우에는 시합을 위해 브레이크를잡아도 제동만 될 뿐 출력을 감소시키지 않는 식의 방식을 적용하겠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 주행용이니까요.

 

가격은 약 300만원이상으로 리베이트를 통해도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이 200만원 이상이라 좀 비싼 편이라서 유럽에서는BMWeRR 전기 모터 사이클이 나은 선택이라고 합니다만스쿠터가 모터 사이클보다 부드러운 인상에 운전하기가 쉽고 과속을 할 수 없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점이 장점이 있고 디자인이 스쿠터의 명문인 이태리의VESPA가 연상되는 예쁜 스타일이어서 여자분들은 상당히 좋아하는 것을 확실히 느끼겠고 젊은 남자들은좀 더 과감한 디자인이 없어서 아쉬워 합니다.

당연히 가격에 민감한 중년이상은 전혀 마케팅 대상이 아니고요.

 

옛날 영국 코미디에 보면 마초스러운 사람들이 모터 사이클을 타고가면서 스쿠터를 타고 가던 곱상한 사람들을 핍박하던 장면이 나온 기억이 나는데 확실히 고고로는 남성 취향이 아닐 듯 합니다


덧글

  • 가녀린 맘모스 2017/01/01 21:28 #

    디자인이 정말 베스파 같네요! 관광객들한테 대여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 푸른별출장자 2017/01/01 23:44 #

    베스파 하지요...대여는... 아마 렌트해 줄 곳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있나요?
  • 홍차도둑 2017/01/02 00:32 #

    이글루 유저 하늘라인님이 이야기하신 이 전기모터사이클을 소개해 주셨지요.
    디자인 커스텀도 된다고 소개해 주셨던 적이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입니다.
    http://chiculture.egloos.com/4081693
    http://chiculture.egloos.com/4099503
  • 푸른별출장자 2017/01/05 23:06 #

    맞습니다... 저는 주로 외관보다 안쪽에 관심이 많아서... 직업병이기도 하고요.
  • 동굴아저씨 2017/01/02 00:36 #

    디자인 상관없이 스토어에서 베터리만 교체해서 주행이 가능하다는 건 좋네요.
    다른 전기차들도 충전기에서 충전하는게 아니고 베터리 교체샵 같은게 있으면 보급률에 더 도움이 될거 같은데...
  • 푸른별출장자 2017/01/05 23:11 #

    배터리는 저 회사의 차량이면 모델에 상관없이 공용입니다.

    전기차는 배터리 교체 방식을 많이 고려했고 어느 정도 설득력도 있어서 이스라엘의 베터 플레이스라는 회사가 시도를 했었지만 결국 실패하고 회사는 부도가 났습니다.

    소유라는 즉 나의 것에 대한 아이덴티티가 상당히 강한데 그 것은 고려하지 못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즉 내가 방금 뽑은 신품 배터리를 누가 썼는지 열화가 얼마나 되었는지 모를 배터리와 교환한다는 것이...
    상당한 거부감을 가지게 된다는 점을 무시한 것이 패인이라고 하죠.

    저도 그런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유럽 애들이 가능성 있다고 우기던 것이 2010년경이었고 2013년에 베터플레이스 부도 이후 그 이야기는 절대 안 하더라는...

    유럽 애들이 가끔 생각을 이상하게 하더군요 ...
  • muhyang 2017/01/06 13:52 #

    타이페이는 지금도 스쿠터 소음이 떠오르는데, 전동스쿠터 소음은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해집니다. 4륜차는 사고 예방때문에 일부러 스피커로 소리를 내게 되어 있습니다만 대만이나 동남아처럼 바이크 교통량이 많으면 그것대로 스트레스니까요.

    배터리 교체는 규격 표준화와 보증 양쪽이 걸리는 문제인데... 정유사나 자동차 제조사 다수가 총대 메고 인프라 깔아줘야 성립되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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