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시내를 다니다 보면 모터 사이클 특히 스쿠터를 엄청나게 볼수 있는데 이것도 지금은 많이 줄어든 것이고 20년전에는 정말 많았습니다.
지금 베트남을 여행가시면 보시는 그 모터 사이클의 행렬이 바로 20-30년전의 대만의 풍경과 꼭 같습니다.
지금이야 대만은 승용차들이 워낙 많아서 조금만 무리해서 차령 10여년 정도의 소형차라면 괜찮은 신품 스쿠터 가격으로 살 수 있으니 승용차는 늘고 스쿠터는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고등학생정도만 되면 다 스쿠터를 타고 다니니 여전히 스쿠터가대단히 많습니다.
요즘은 또 전기 스쿠터와 전기 자전거 보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스쿠터의 행렬을 보다 보면 번호판의 색깔들이 여러 가지인데색깔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장 흔히 보는 것이 녹색 번호판과 흰색 번호판입니다.
저는 전에 녹색 번호판은 2행정, 흰색 번호판은 4행정 엔진으로 구분한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좀 다르더군요.
먼저 녹색 번호판은 50cc 이하의엔진을 가진 스쿠터나 모터 사이클, 전기 스쿠터는 1KW ( 1.34마력 ) 이하
흰색 번호판은 250cc 이하의스쿠터나 모터 사이클, 전기 스쿠터나 모터 사이클은 5마력에서40마력 까지
노란 번호판은 250 – 550cc의 스쿠터나 모터 사이클, 40마력 이상의 전기 스쿠터와 모터 사이클

붉은 색 번호판은 550cc 가넘는 대형 모터 사이클에 적용합니다.


그리고 모터 용량이 아주 작은 전기 자전거나 스쿠터들은 번호판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타이페이의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도 상당한구간에서는 노란 번호판과 붉은 번호판을 단 스쿠터나 모터 사이클이 달릴 수가 있는 것이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되겠습니다.
덧글